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서비스 중인 간편 쇼핑몰입니다.
쇼핑몰 제작과 디자인을 몰라도 누구나 가입만 하면 정식 온라인 스토어를 오픈할 수 있고 재빠르게 상품을 등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 스토어팜이라고 불렸던 네이버 쇼핑 창업 열풍에 뛰어들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스마트스토어 창업 현실은 과연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 아이템
만약 자신만의 특별한 아이템과 제작, 수입 등 직접 판매할 제품을 소싱 할 수 있다면 이 단락은 지나쳐도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누구나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로 돈을 벌 수 있다는 말만 믿고 뛰어들 생각이라면 여기에서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쉽게 위탁 판매로 돈을 벌 수 있다’라는 자극적인 소재의 유튜브 영상을 본 사람들은 정말로 타인의 물건을 위탁 판매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듭니다.
그렇지만 그들이 곧 마주하게 할 현실은 이렇습니다.
‘도매가격이 소매가격보다 비싼데요?’
과거에는 도매 사이트 제품의 가격이 정말 ‘도매가격’이었을지 몰라도 현재는 거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도매 업체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물건을 판매하고 그와 동시에 도매 사이트를 만들어 위탁 판매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물건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도매사이트의 제품 가격이 소매가격과 거의 같은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도매처 입장에서는 누군가 대신 노력해서 1개라도 더 팔아준다면 전혀 손해 볼 것이 없습니다.
키워드와 상세페이지 바꾸면 된다던데?
그렇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 시 동일한 물건이라도 상품의 키워드를 잘 넣고 상세페이지와 대표 이미지를 바꾸면 비싼 가격에도 팔 수 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생각 이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꼼꼼하게 제품을 비교해 보고, 여러 판매처의 가격을 확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은 결국 합리적인 소비자와 비합리적인 소비자 중에서 비합리적인 사람에게만 물건을 팔 것입니까?’
‘동일한 물건을 다르게 보이도록 만들어서 비싸게 파는 것이 소비자에게 좋은 행위입니까?’
만약 어떻게 해서라도 잘 팔고 수익만 얻으면 되지라고 생각한다면 좋은 팁을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제품 판매 사이트에서 Q&A 게시판을 보십시오. 그리고 리뷰에서 별점 낮은 항목 순으로 정렬하여 내용을 읽어 보십시오.
그 뒤에 이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상품명, 특히 섭취 일수 혹은 포장 단위를 보십시오.
동일한 물건을 비싸게 파는 스마스스토어 운영자
이러한 판매 행위가 얼마나 지속적이고 유지 가능한지 알 수는 없으나 누군가는 이렇게 수익을 얻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이것이 건전한 판매 행위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고 답할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치열한 승자 독식 구조
독창적이고 독보적인 아이템이 있다면 스마트스토어는 간편한 온라인 판매처가 될 것입니다.
경쟁자가 없다면 누군가 검색만 하도록 제품을 알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상품은 이미 경쟁자가 자리를 잡고 있고 신규 경쟁자가 끊임없이 진입하는 상태입니다. 특히 유명 브랜드라고 해서 모든 제품이 잘 팔리는 것은 아닙니다.
각 카테고리 별로 판매가 우수한 상품은 몇 가지에 불과합니다.
그만큼 치열한 경쟁 속에서 1등인 상품만이 대부분의 수익을 차지하게 되는 승자 독식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 쇼핑뿐만 아니라 모든 오픈마켓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또한 의류, 자동차 용품, 여행, 건강, 식품, 공구 등 모든 카테고리의 제품에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1등과 2등의 매출 격차는 생각 이상으로 큽니다. 또한 10등과 30등의 매출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남들이 판매하는 제품을 새롭게 제작 혹은 수입하여 판매하거나, 위탁 판매를 할 시 이 승장 독식 구조를 깨트릴만한 아이디어와 자본력이 충분히 있습니까?
더 암담한 현실은 1위 상품도 여전히 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수 만개의 리뷰와 끊임없는 마케팅 속에서 당신의 상품이 제대로 팔릴 확률은 얼마나 되겠습니까? 물론 일부 판매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업으로 단순 대량 등록만 한다면 과연 그것이 가능할까요?
어뷰징 천국
네이버쇼핑 순위 조작
스마트스토어는 기본적으로 네이버에서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네이버 쇼핑 검색 영역 내 순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위권 진입과 순위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당연히 좋은 제품과 꾸준한 판매와 긍정적인 리뷰의 지속적 발생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많은 사업자들이 광고비를 쏟아붓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리뷰도 적고 판매수도 적은데 상위에 노출되는 상품을 발견하게 됩니다.
때로는 이러한 상품을 보면서 신상품이어서 상위에 노출되나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순위 조작에 의해 상위권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죠. 대표적으로 이를 트래픽 어뷰징이라고 합니다.
상품 순위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 중에서 인기도 점수를 높이기 위해 클릭수를 조적하는 행위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빈 박스 마케팅이라고 하는 가짜 리뷰도 수시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가끔 이러한 불법 조작 행위를 하는 업체들이 발각된 기사를 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스마트스토어 시장의 현실인 것입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이러한 행위가 소규모 영세 업체들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업체들도 어뷰징 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스마트블럭 조작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정정당당하게 마케팅을 하면서 제품을 판매하겠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상당한 비용과 직접 홍보를 할 경우 많은 시간이 들어갈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도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는 스마트블럭이라고 불리는 에어서치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품질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AI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정보와 주제에 맞게 각각의 영역에서 블로그 글을 노출시켜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품 홍보를 위해 스마트블록 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블로그를 확인해 보십시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제품 홍보 블로그
이 블로그의 글이 정상적으로 보입니까? 당연히 아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블록에 노출이 되는 블로그의 글이 있습니다.
즉 스마트스토어 외부유입과 같은 블로그 마케팅 영역 역시 어뷰징 문서로 조작되고 있는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유통 채널 중 하나
스마트스토어는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그리고 부가 서비스로 네이버 쇼핑 검색 등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통 채널의 하나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오프라인 유통만 해오던 업체가 있다면 매출 증가를 위해 온라인 판매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비용과 시간이 드는 자체 쇼핑몰 제작 대신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을 운영 중이라면 관련 절차를 거쳐 밀키트 판매를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경쟁은 치열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업자 입장에서 하나의 유통 채널을 추가한다는 것은 충분히 고려할 만한 요인이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로직, 키워드, 상세 페이지와 썸네일 바꾸기’로 상위 노출하여 편하게 재고 없이 돈을 번다는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결국 시간만 날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개설을 유도한 강사나 유튜버들은 수익을 얻고 있는 것과 다르게 말입니다.
주변에서 누군가 상품 등록만 하고 쉽게 돈 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뷰징 행위를 하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순위 경쟁을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스토어팜 시장 경쟁 속에서 단순히 상품명만 잘 적는다고 해서 상위 노출 및 수익이 생길 수 있을까요?
만약 유튜버나 강사의 말을 듣고 제 글을 보면서 믿기 힘들다고 생각된다면 네이버 카페 셀러오션에 가입해 보십시오. 이 카페는 스마트스토어와 오픈 마켓 운영자들이 모인 커뮤니티입니다.
이곳에 가입하여 아직도 위탁판매로 제품을 등록만 하면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 질문해 보십시오.
중요한 것은 사업 마인드
부정적인 이야기가 많았지만 누군가는 번쩍이는 아이디어와 집중을 통해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유명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분명 기회는 있습니다.
동 지갑 판매 스마트스토어
위 스토어의 제품과 리뷰를 보십시오. 아이디어와 실행력이 있다면 충분히 도전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게임처럼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템을 검토하고 확보한 뒤 하나의 유통 채널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브랜드 제품과 경쟁한다면 앞에서 말한 어뷰징 외 다양한 형태의 ‘네이버 포스트 뒷광고’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경쟁을 이겨내고 사업이라는 개념으로 스마트스토어 운영을 한다면 언젠가는 빛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