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Money » 한화생명 홈드림 생명 보험사 주택 담보대출 30년 장기 고정금리

한화생명 홈드림 생명 보험사 주택 담보대출 30년 장기 고정금리

나날이 오르고 있는 금리, 몇 년 전 1~2%대였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5~7%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시장 금리 예측은 쉽게 하기가 어렵습니다.

누군가는 다시 금리가 꺾일 것이라고 말하고 누군가는 향후 장기간 고금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어떤 이들은 과거의 저금리 시대는 오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미래를 알 수는 없겠지만 현재 기준으로 금리가 과거에 비해 많이 부담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아파트 매매를 위한 주택담보대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변동금리가 유리할지 고정금리가 유리할지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쉽게 믿어서도 안 되겠죠.

한화생명 홈드림 주택담보대출

23년 현재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시 고정금리이냐 변동금리이냐를 떠나서 개인적인 상황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만약 지금 주택담보대출을 고민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 선택을 함에 있어서 고려의 대상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희 가족은 현재 한화생명 홈드린 모기지론 30년 장기 고정금리 주담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주담대 대출이기 때문에 금리가 현재보다는 다소 낮습니다. 주택담보대출금리 2,6%인데 19년 당시 금리가 반등하던 시기였습니다. 만기는 30년에 해당하는 장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이었고 10년 국고채 기준입니다.

생명보험사 주택담보대출

생명보험사 주택담보대출의 장점은 장기 고정금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한화생명 홈드림 모기지론 기준으로는 15년,20년,30년,35년,40년 장기 주담대 설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제가 19년에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다면 이미 금리가 올라갔거나 향후 몇 년 이내 변동금리로 전환되어 고율의 이자를 적용받게 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금리 방향에 따라 생보사 (생명보험사) 주택담보대출도 유리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생명보험사는 제2금융권에 해당하여 조금 불안해하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답을 하자면, 신용도 영향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실제로 제가 주택담보대출을 생명보험사에 받은 뒤 신용도 점수가 일부 하락을 하였는데 그 정도를 본다면 신용카드 해지 시 신용도 하락과 유사한 수준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자 납입을 정상적으로 하고 꾸준히 신용카드 실적이 발생하면 짧은 기간 내 신용도 점수는 주담대 설정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금방 복구가 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본인이 만약 고정금리가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시 단순히 생명보험사가 제2금융권이라고 하여 주택담보대출을 꺼려 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금리 수준만 잘 비교한다면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한화생명 홈드린 모기지론 정보

  • 대출한도는 감정가의 최고 70%까지입니다.
  • 대출 기간은 15년~최대 40년입니다.
  • 대출금리는 5.53%~7.16
  • 주택담보대출금리 중도상환수수료는 기본적으로 3년 이내 원금 상환 시 상환금액의 1.2% 적용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금리

23년 11월 현재 기준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본다면 삼성화재가 4.25%로 가장 저렴하며 한화생명 홈드림 모기지론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에 속합니다.

시기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텐데 만약 은행권과 비교하여 금리 차이가 크지 않고 향후 고금리가 지속된다고 생각된다면 삼성화재나 삼성생명 등 생명 보험사 주택담보대출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다시 말씀드리지만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장기 고정금리가 좋다는 것이 아니라 여러 선택 방안 중 은행이 아니라고 배제하지 말고 고려 사항에 넣는 것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종신보험 가입하면 호구? >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