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불개미 물렸다는 말 들어본 적 있습니까?
붉은 불개미를 살인 개미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위험하다는 의미인데 국내 종은 아니지만 과거 뉴스 기사를 통해 붉은 불개미 국내에 유입된 적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붉은 불개미 물렸을 때 증상
누군가는 붉은 불개미 물렸을 때 인체에 발생하는 증상이 과장되었다고 말합니다.
특히 말벌 독성보다 훨씬 낮아서 사람의 생명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말은 사실일 수 있으나 최근 필자는 주변인의 붉은 불개미 피해 사례를 통해 굉장히 심각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필자의 지인 중 한 명은 두바이에 출장을 가게 되었습니다.
붉은 불개미 서식지는 열대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운 없게도 붉은 불개미에게 다리를 물려 버렸습니다.
필자의 지인은 두바이 현지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 당시 의사는 붉은 개미에 물린 지인에게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다리를 절단할 뻔했다.”
현재 제 지인은 한국으로 돌아와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일반 병원에서는 치료가 어렵다 하여 서울의 모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정확한 상황을 물어볼 수는 없었으나 다리에 구멍을 내어 고름과 염증을 계속해서 빼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생각 이상의 치명상을 입은 것임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물론 개미가 붉다고 하여 붉은 살인 불개미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붉은 불개미는 남미 같은 열대 지역에 서식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붉은색의 개미가 있을 수 있으나 동일한 종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했듯이 과거 붉은 불개미가 발견된 사례가 있고 23년에도 유입을 대비하여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가구를 갉아먹는 흰개미가 발견된 사례도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충분히 붉은 불개미가 유입되어 우리의 집 안으로 들어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붉은 개미가 보인다면 즉시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신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집에 개미 퇴치 방법
붉은 개미뿐만 아니라 가정에 개미가 보일 때 개미를 효과적으로 잡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손으로 눌러 잡는 것입니다.
그러나 독성 강한 붉은 개미나 불개미의 경우 사람에게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약국 등에서 개미 퇴치제를 사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가정용품을 활용하여 개미를 잡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개미는 민트, 유칼립투스와 같은 식물의 향을 싫어합니다. 따라서 방충제 식물을 구매하여 개미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집 안이나 사무실 등에서 개미가 군집한 곳을 찾게 되었다면 살충제를 뿌리거나 끓는 물에 비누를 풀어 직접 부으며 개미 퇴치에 효과적입니다.
- 설탕과 베이킹 소다를 섞어서 분무기에 넣은 뒤 개미가 보인다면 직접 분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세스코와 같은 해충퇴치 전문 업체를 부를 수 있습니다.
남미, 동남아, 두바이 등 해외 여행 시 주의
최근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즐기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갈 때 항상 붉은 개미가 있는지 먼저 검색해 보십시오.
특히 열대 지역의 경우 열대우림이 아닌 도심지에 여행을 간다고 하여도 붉은 불개미가 발견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만약 붉은 불개미에 물렸다면 즉시 차가운 물로 씻은 뒤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붉은 개미에 물린다고 하여 동일한 증상이 생기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사례처럼 상당한 치명상을 입힐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