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8월이 제철인 복숭아는 장 건강 유지와 변비 개선 효능이 있는 좋은 과일입니다. 이제 곧 제철 시기가 다가오고 있으니 맛있는 과즙이 넘치는 복숭아를 즐기게 될 것입니다.
복숭아 먹으면서 맛과 향을 즐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왕에 먹는 거 얼마나 우리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내 환경 개선 효과
복숭아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것도 두 가지 종류가 함께 있는데, 바로 수용성 및 불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의 효능은 장내를 부드럽게 만들어 줌으로써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수분 흡수량을 늘려주면서 설사를 줄이고 쾌변을 유도합니다.
결론적으로 변비 있는 사람이 먹기에 좋은 과일이 복숭아입니다. 또한 장내 건강을 위해 유산균을 먹으면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 것처럼 장내 환경이 개선됨으로써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의 환경 개선으로 인해 각종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지면서 동맥 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로 회복 효과
편의점에서 피로 회복을 위해 먹는 구연산 역시 복숭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간식으로 복숭아를 먹는다면 지친 하루의 피로 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당 관리 개선
복숭아에는 카테킨과 칼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당 관리와 혈압을 낮추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고혈압 환자의 혈압 관리뿐만 아니라 카테킨과 칼륨의 상호 작용에 따른 고혈압 예방도 함께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복숭아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오렌지나 사과, 귤, 배, 딸기, 포도와 같은 과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껍질에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복숭아 분말을 구할 수 있다면 피부에 바르거나 섭취함으로써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Peach skin powder inhibits oxidation in cooked turkey meat
항암 작용
또한 복숭아를 비롯한 다양한 과일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의 경우 과일을 상대적으로 접게 섭취한 사람 보다 암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만약 항암 치료 중이라면 과일을 풍부하게 섭취하십시오.
복숭아 고르는 방법
복숭아는 품종이 다양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본다면 90여 종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먹기 좋은 복숭아를 고르는 방법으로는 전체적인 윤곽이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동그스러운 복숭아를 선택하십시오. 복숭아 껍질 색은 선명하게 붉거나 핑크빛이 나는 것이 달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복숭아를 구매하여 섭취한다면 반드시 세척을 꼼꼼하게 하십시오. 그 이유는 곰팡이 감염이 취약한 과일이기 때문에 많은 농약이 묻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