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리법에 대한 정보가 참 많습니다. 저도 가끔 관련 정보를 보고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이 기본이 아닐까요?
간단하게 기억할 수 있는 생활 속 건강 십계명 건강 관리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건강 십계명 (10계명)
- 소육다채 : 고기를 적게 먹고 야채를 많이 먹습니다.
- 소염다초 : 소금을 적게 먹고 초를 많이 먹습니다.
- 소당다과 : 설탕을 줄이고 과일을 많이 먹습니다.
- 소식다작 : 음식을 적게 먹고 많이 씹습니다.
- 소번다면 : 근심은 적게 가지고 잠을 많이 잡니다.
- 소노다소 : 화를 적게 내고 많이 웃습니다.
- 소의다욕 : 옷을 적게 입고 목욕을 많이 합니다.
- 소언다행 : 말을 적게 하고 행동을 많이 합니다.
- 소욕다시 : 욕심은 적게 내고 봉사를 많이 합니다.
- 소차다보 : 차 (자동차)를 적게 타고 많이 걷습니다.
결국 건강 10계명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불필요한 것은 적게, 필요한 것은 많이라는 것인데 참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 같습니다.
건강 관리에 중요한 것은?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말로 다양합니다. 식습관, 생활 환경, 일과 스트레스, 관계로 인한 정신적 고통, 개인에 따른 운동량의 차이 등 헤아릴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건강한 삶을 위해 항상 건강 10계명 내용을 숙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적절한 영양 섭취
- 규치적인 운동
- 충분한 수면
- 스트레스 관리
- 금연과 음주
특히 최근 뉴스에서 직장인들의 수면 장애로 인해 사회적 비용이 크다는 것을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수면 부족의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과로, 야근, 스트레스, 음주 등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필요하다면 숙면 취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시면 더 좋습니다.
100세 시대 안도하지 말자
100세 시대라고 하여 모두가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장수로 인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오래 살아도 건강하지 못하면 그 삶은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건강뿐만 아니라 경제적 자립의 중요성 역시 더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평생 교육을 통한 자기개발과 평생직장을 통한 일과 삶의 균형도 꼭 챙겨야 할 부분입니다. 우리가 100세 시대에 살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100세까지 즐거운 삶을 영위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저와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께서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