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뜻 (Antioxidants)은 자유기 (free radicals) 혹은 활성 산소라 불리는 불안정한 분자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주는 작용을 의미합니다.
특히 불안정한 활성 산소의 공격에 특히 취약한 곳이 뇌세포, 피부세포, 혈관세포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 내부를 순환하면서 세포의 단백질과 DNA를 공격하는 자유기는 매 순간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외적 요인으로 인해 그 정도가 심화될 경우 사람의 세포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외적 요인이라고 함은 대표적으로 스트레스나 잦은 흡연과 음주, 자외선의 노출, 미세먼지와 같은 오염된 환경을 의미합니다.
활성산소는 노화를 더 빠르게 진행시키거나 관절에 염증을 일으켜 관절염을 발생시키고 정상 세포가 변형되어 암세포로 가는 과정을 가속화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항산화제를 먹음으로써 자유기 혹은 활성산소의 공격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좋다, 뇌 건강에 좋다,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다만 항산화 효과를 개선의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방어 기전으로 보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항산화 작용 건강식품 원료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건강식품의 주요 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프로폴리스 추출물
- 클로렐라
- 스피루리나
- 비타민C
- 비타민E
- 엽록소 함유 식물
- 스쿠알렌
비타민 영양제는 평소에 많이 섭취하는 건강식품이며 프로폴리스 추출물은 코로나 시기에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증상 중 하나인 목 통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코로나 감염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이었습니다.
항산화제 프로폴리스란?
이 포스팅에서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프로폴리스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서 항산화 영양제를 검색하면 프로폴리스가 대표 상품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항산화제의 대표격인 프로폴리스는 휘발성 화합물질과 밀랍, 수지 성분이 섞인 천연 물질입니다. 고대 방부제나 치료 연고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꿀벌은 프로폴리스를 벌통의 입구에 자신의 타액과 함께 발라 외부 침입자로부터 벌집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벌집 내부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벌집 내에 있는 미생물이나 바이러스로부터 항균 작용을 하여 오염되지 않도록 지켜줍니다.
로마 군인들은 프로폴리스를 전쟁 기간 동안 상처 회복에 사용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프로폴리스를 항산화와 구강 항균 기능성이 있다고 정의합니다. 하지만 해외 연구에 따르면 항미생물과 면역 활성화 및 세포 독성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일으키는 주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는 실제로 프로폴리스에 있는 다양한 페놀 화합물질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는 국내 식약처 인증 기능성과 실제 해외 연구 결과의 차이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현대에서 들어서 프로폴리스는 1980년 대 이후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브라질산 그린 프로폴리스는 Baccharis 종에서 채집하는 물질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
신체의 산화 과정을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에는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루테인, 망간, 폴리페놀, 셀레늄, 카테킨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이 물질들은 영양제뿐만 아니라 식재료에서도 충분히 찾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적포도주차
- 해산물, 살코기, 우유
- 녹차, 양파, 사과
- 허브류
- 통곡물
- 호박, 망고, 살구, 당근, 파슬리, 시금치
일반적으로 색소를 가지고 있는 과일류에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 과잉 섭취 시 문제점
사람의 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영양성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입니다.
항산화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항산화 물질이 부족할 경우 산화 작용으로 인해 손상된 근육 세포의 재생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항산화 물질이 과다하게 존재할 경우 근육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과잉 섭취 시 우리 몸은 항산화 스트레스 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 질환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미국인의 57% 이상이 항산화 물질이 포함된 비타민을 섭취하고 있고 이는 우리 몸의 산화 환원 과정을 이해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점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점에서 비추어 볼 때 해외의 고함량 호주산 프로폴리스, 비타민, 글루타티온 등의 영양제를 선택 시 한 번쯤 과잉 섭취에 대한 우려를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Origin and Chemical Variation of Brazilian Propolis – PMC
抗酸化物質、摂り過ぎは有害のおそれ
Better health – Antioxidants